본문 바로가기
리버싱

x32 themida binary debugging in x64 machine 2부

by dladbru 2018. 5. 10.

관련된 포스팅으로 2년전에 작성했었다.  보러가기


그런데 최근에 악성코드 샘플을 분석하는 도중 더미다 패커로 패킹된것으로 보였는데 최신 버전으로 패킹이 되어 있는지 "OllyDBG" + "StrongOD" 조합으로도 실행조차 불가능했다. 


XP에서 하면될까 싶었지만 XP환경에서는 실행조차 되지 않는 샘플이었다.


Windows 7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더미다 패킹된 바이너리를 디버거와 함께 올리는 방법. 그게 필요했다.

나는 여러 플러그인들을 뒤적뒤적거렸고 그것에 대한 결과물을 여기에 담기로했다. 



1. TitanHide


< Figure 0. TitanHide GUI >



TitanHide는 커널모드에서 안티 디버깅을 우회해주는 모듈이다.  커널단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드라이버파일(TitanHide.sys)과 함께 동작한다. 하지만 서명이 되어있지 않아서 윈도우즈를 테스트모드로 구동시켜야 동작한다.

한번쯤은 써볼것을 권장하나 이 포스팅에서는 위 프로그램을 다루진 않는다.


왜냐면 나의 목표는 유저모드에서도 성공적으로 끝났기에? ㅎ_ㅎ


2. ScyllaHide


< Figure 1. TitanHide GUI>


ScyllaHide 플러그인은 유저모드 안티디버깅 우회 모듈로서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최근까지도 패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모듈은 테스트모드가 아니라도 동작하며 좀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체크했을때 아래와 같이 모든 테스트에서 "0"이란 값을 돌려받는다. 만약 탐지됬다면 "1"을 결과로 받게된다.


< Figure 2. Anti-Debug Test Program( 우회 성공 ) >


성공적으로 확인을 했으며, 최신 버전의 패커로 되어있더라도 Windows 7 64비트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할 수 있었다.




3. 다운로드

x64-dbg 도 ScyllaHid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어 적용시켜 두었다.

x64-dbg는 이름만 보아서는 64bit 샘플만 디버깅할 수 있는듯이 해놓았으나

32bit 바이너리도 디버깅할 수 있다 ㅋㅋ..

하지만 OlyDBG에 익숙해져버려있는 나는 둘다 공용해서 사용하고있다.


x64-dbg :

다운로드


OllyDBG :

OllyKMS.zip



반응형

댓글